안녕하세요, Challenging Man입니다.
오늘은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은 이번 주 월요일인 11일부터 신청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재난지원금은 소득에 관계없이 전 국민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주만 신청이 원칙이지만, 지자체 방문신청 시 대리수령 가능 (신분증, 위임장 등 지참 필수)합니다. 지원 금액은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 1인 가구 - 40만원, 2인 가구 - 60만 원, 3인 가구 - 80만 원, 4인 가구 - 100만 원
그럼 이제 행정안전부에서 발행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행정안전부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하였으며,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정말 쉬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안내(신용,체크카드) | 행정안전부> 뉴스·소식> 홍보자료>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mois.go.kr
우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카드가 신청 가능한 카드인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마스크 구입과 동일하게 신청하는 요일은 5부제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출생 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일 경우 5월 11일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시스템 서버 다운을 고려하여 이번 주 한 주만 5부제를 적용하고, 5월 16일부터는 요일제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각 카드사 이름 + 재난지원금'이라고 포털에서 검색하면 신청 사이트가 나옵니다. 또는 스마트폰의 어플을 이용하여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본인 인증 방법은 카드 인증, 휴대폰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으로 나뉩니다. 자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청 화면에서 세대 주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본인 인증이 마무리되면 얼마 배정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확인 후, 기부를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여기서 기부하기를 선택하여 넘어가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를 하셨다고 합니다. 물론 순수한 마음으로 기부하신 분들도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기부하기 선택할 경우, 좀 신중하게 잘 읽어보고 선택을 해주세요.
기부금으로 할 것인지를 최종 판단하고 화면이 넘어가면 신청정보 확인 및 완료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기부금액이 0원, 배정 금액이 40만 원, 60만 원 등의 금액으로 되어있다면 정상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이제 신청을 완료했으니, 사용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겠죠?
저는 신한카드로 재난지원금 신청을 하였는데요, 우선 정부에서 권장하는 사용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후, 카드 사용방법과 사용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은 5월 31일까지이고, 사용 완료일은 8월 31일까지입니다. 8월 31일 이후에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국고 환수됨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시면 행정안전부에서 정의한 신용/체크카드 사용 제한 업종입니다.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거래, 대형전자 판매점, 유흥업소, 사행업, 레저, 위생업종, 상품권업종, 귀금속, 조세, 면세점, 성인용품, 보험료 등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소형마트, 소상공인을 위한 가게 등 아래 제한 업종 외에는 사용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 점은 자신이 속한 지역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사에서도 행정안전부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하였네요!)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나뉘는데요, 신용카드를 사용 시에는 결제일에 결제금액이 자동 차감 청구되며, 체크카드는 계좌인출 없이 승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카드사와 행정안전부에서 공식배포한 자료이니 참고하셔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문의가 필요한 경우는 각 카드사에 연락하셔서 추가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